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분석글

[ETF - QQQM, SPLG] 소액 패시브 투자자를 위한 미국 ETF 소개

by 41분전 2020. 12. 16.
반응형

 

패시브 투자란?
시장 평균 수익률을 목표로 지수의 등락에 따라 기계적으로 편입된 종목을 사고파는 투자 방식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시장 지수에 편입된 모든 기업을 시가총액의 비중에 따라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인덱스 펀드 또는 상장지수펀드(ETF)를 구입함으로써 해당 투자전략을 실행할 수 있으며, 대단한 기법이 필요하지 않은 만큼 수수료율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매매 행위를 최소화하여, 수수료로 인한 손실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 보글의 실증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보면 패시브 펀드가 대부분의 액티브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게 되는데, 두 펀드의 수수료율 차이에서 기인하는 부분이 크다고 한다.

 

아무튼, 패시브 투자를 위해서는 일정 주기로 꾸준히 인덱스 펀드나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입하는 적립식 투자전략이 필요한데, 소액 투자자에게는 이 또한 쉽지 않다. 미국주식 대표 ETF(SPY, VOO, QQQ 등)들의 주당가격이 너무 올라버려 소액으로는 투자금액에 맞춰 사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ETF들의 분할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SPLG, QQQM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SPLG ETF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ETF인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사 SPY의 미니 ETF이다. 단순히 주당 단가만 저렴할 뿐, 종목 포함 비율은 대동소이하므로 지수 추종에는 차이가 없다. 타 ETF 대비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매매시 지장이 있을 수준은 아니며, 오히려 SPLG의 수수료율이 0.03%로 SPY의 0.09%보다 낮아 투자시 유리한 측면이 있다. 무엇보다 타 ETF 대비 주가가 1/9 수준으로 낮아 소액으로 적립식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에게는 안성맞춤이다.

 

S&P500 지수 ETF 비교 (2020. 12. 15. 기준)

 

 

QQQM ETF

나스닥100(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ETF인 '인베스코'사 QQQ의 미니 ETF이다. 이 역시 단순히 주당 단가만 저렴할 뿐이다. ETF는 거래량이 매우 중요한데, SPLG ETF와 달리 거래량이 매우 작은 편이다... QQQM의 수수료율은 0.15%로 QQQ의 0.20%보다는 낮지만, S&P500지수 ETF들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다. 그래서 QQQ에 비해 주가도 크게 낮지 않은데, 낮은 거래량을 감수하면서까지 굳이 QQQ 대체로 QQQM을 살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든다.

 

NASDAQ100 지수 ETF 비교 (2020. 12. 15. 기준)

 

 

끝으로 

개인적으로 현시점 주식투자 트렌드는 크게 세 가지인 것 같다.

 

먼저, 직접 투자. 과거 개인 투자자의 경우 펀드 가입을 통한 간접 투자 비중이 높았으나, 일부 국내 액티브 펀드 상품들의 부진(?) 등으로 수요가 감소하며 직접 투자에 나서는 개인 투자자가 늘고 있다.

 

두 번째, 패시브 투자.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함께 존 보글의 패시브 투자전략과 ETF를 통한 투자방법이 미국에서 큰 지지를 얻으며 적립식으로 꾸준히 인덱스 펀드 또는 지수 추종 ETF를 모으는 개인 투자자가 많아졌다.

 

세 번째, 해외 투자.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증권 거래 시스템의 발달로 미국 주식도 손쉽게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장기 우상향 중인 미국 시장에 많은 투자자가 참여하고 있다.

 

미국 지수 추종 ETF를 통한 적립식 투자는 두 번째, 세 번째 트렌드를 한번에 아우르는 투자 방법이다. 모두가 많이 하는 투자 방법이 반드시 좋은 투자방식이 아닌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장기에 걸친 실증분석으로 (미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가정 하에서는) 우수성이 검증된 투자 전략이므로 포트폴리오 구성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분석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권유 등의 내용이 아니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