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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확인 및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by 41분전 2022.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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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연합회에서 3월 31일부터 은행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실제 은행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인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과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확인

PC로 확인하는 방법

먼저 은행연합회에서 서비스하는 은행 전화번호 진위 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연락받은 은행명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과가 도출되면 나타나는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은행연합회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 바로가기

 

  • 만약 정상적으로 은행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가 맞을 경우에는 '입력하신 번호는 ㅁㅁ은행에서 전화 혹은 문자 발송 시 사용하는 발신번호가 맞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 정상적으로 은행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가 아닐 경우에는 '입력하신 번호는 ㅁㅁ은행에서 사용하는 발신번호가 아닙니다.'라고 표시됩니다.

 

모바일로 확인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은행연합회 모바일 홈페이지의 은행 전화번호 진위 확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PC와 동일하게 위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은행명과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페이지라 화면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방식이나 내용은 똑같으니 위 내용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보이스피싱을 이미 당하신 상황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 전화나 문자를 받고 만약 계좌이체를 하는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대응하셔야 합니다.

 

👉피싱피해 고객센터 연락처

 

  1.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
  2.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러운 URL 접속으로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다음 절차대로 신속 조치
    1. 기존 공동인증서 폐기·재발급 및 악성앱 삭제(초기화 또는 고객센터 방문 등)
    2.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접속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3. 명의도용된 계좌 개설 여부 조회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접속
      • 주민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내계좌한눈에‘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
      •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4.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접속
      •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
  3. 가까운 경찰서(사이버 수사대)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지급정지 신청일 3일이내)하여 피해금 환급신청

 

이상으로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과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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