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안내

by 41분전 2022. 7. 14.
반응형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통해서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신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고 발표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7월 말부터 안드로이드, IOS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비스 등록 방법과 이용 방법,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안내

서비스 등록 방법

정부24 앱에서 주민등록증을 등록하셔야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먼저 스마트폰에 정부24 앱을 설치합니다.
  2. 정부24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개인정보,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본인 인증을 실시합니다.
  4. 입력란에 주민등록증 필수 정보 입력 후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5.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정부24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용 방법

등록 때와 마찬가지로 이용시에도 정부24 앱을 활용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먼저 스마트폰에서 정부24 앱을 실행합니다.
  2. 정부24 앱에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3. 기본 화면에서 '상세 정보 표시' 부분을 선택합니다.
  4. 등록 시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합니다.
  5. 주민등록증 수록사항 상세 정보 확인을 통해 주민등록증을 모바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부에서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고 밝혔기 때문에 신분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대부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민원서류를 접수하거나 자격을 인정받는 증서 등을 발급받을 때 유용하겠죠? 그밖에 일생생활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담배, 주류 구입 등)와 공항에서 탑승자 신분을 확인할 때, 심지어 사인 간 계약 또는 거래 시에도 본인 확인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실물 주민등록증을 완전히 대체한다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정부 발표자료 바로가기

 

👉모바일 신분증 관련 기사 바로가기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