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분석글

[식품업계 투자분석 #1] 식품주 1위 CJ제일제당의 투자 매력도(2)

by 41분전 2020. 11. 25.
반응형

CJ그룹 CI


3. 재무제표 분석

3-1. 수익성 분석

연도별 매출액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며, 영업이익도 13년에 감소한 이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반해 당기순이익은 18년 급증 후 19년 다시 크게 감소하는 등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률 경쟁사와 비교하면 19년 기준 4% 정도로 동종업계 경쟁사인 '대상(4.38%)', '오뚜기(6.28%)'와 비교하면 낮은 편이다. 하지만 업계 1위로 시장에서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아 향후 체질개선을 통해 영업이익률 개선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할 잠재력이 있다. 

 

당기순이익에 대해 살펴보니 18년에 급증한 이유는 CJ헬스케어 매각으로 인한 기타이익 증가 때문이었으며, 19년에 감소한 이유는 기저효과와 장단기 차입금 상환 등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금융비용 증가로 보여진다. 이처럼 18년의 급격한 순이익 변동은 일시적인 요인으로 판단된다. 마찬가지로 20년 1분기에도 가양동 부지 매각 차익이 반영되어 영업이익 이상으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내용이 있다. 

 

상기 차트에는 2분기까지만 기재되어 있으나, 당사 IR자료에 따르면 2~3분기에 글로벌 매출 확대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 및 재무구조 개선에 따른 이자비용 감소로 순이익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ROE는 최근 10개년 기준으로 평균 8.6% 정도이며 아웃라이어를 제외하면 7% 정도이다. 14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다가 위에서 설명한 일시적인 영업외이익으로 인해 18년 급증하고 다음해 급감하였다. 부채비율과 ROE의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보아 부채로 인한 ROE의 왜곡은 없어보인다.

 

경쟁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ROE가 낮은 것으로 보아 자본활용도는 경쟁업체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3-2. 안정성 분석

 

 

자본과 함께 부채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나 고강도 체질개선을 위한 계열사 정리매각 및 가양동 부지매각 등으로 재무구조 개선 중에 있다. 분기별로 보면 19년 1분기부터 20년 3분기까지 지속적으로 부채비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부채가 늘었음에도 아직까지는 이자보상배율로 보았을 때 문제없는 수준으로 보인다.

 

3-3. 현금흐름 분석

 

 

재무현금흐름 유입 통해 당사가 차입을 늘려온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영업현금흐름은 꾸준히 유입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투자영업흐름은 유출상태를 유지해왔으니 19년에 유출액이 크게 증가하여 대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정확한 이유는 발견하지 못했지만, 정황상 슈완스 인수에 따른 현금흐름으로 보인다.


4. 주가 분석

 

 

실적과 주가를 함께 보면 영업이익과 주가가 유사한 추세로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18년부터 이러한 추세가 괴리되기 시작 하는데 슈완스 인수에 대한 시장의 부정적인 여론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바이오 사업 실적 악화 우려 때문에 저평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그래서 당사의 19년 PER을 봤더니 27.12이다. 상기 언급한 내용처럼 일시적인 요인들로 인한 착시현상이다. 그래서 러프하게 영업외이익이 포함된 당기순이익 대신 단순계산으로 영업이익*0.75(법인세 제외)한 금액을 순이익으로 보고 다시 계산해보았다. 그 결과 수정된 PER은 6 정도로 계산되었다. 법인세 외에 통상적인 수준의 영업외비용을 가정한다면 7정도 되지않을까 싶다.

 

사실 제대로 된 가치평가를 위해서는 영업실적외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밸류에이션을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을 때에는 식품주인 것을 감안해도 저평가라고 판단된다. 

 

 

배당수익률이 꾸준하게 증가 중이며 DPS도 증가 중이나, 배당을 보고 들어가기에는 배당수익률이 낮은 편이다.

 


 

CJ제일제당 기업분석은 여기까지 정리하고 참고한 리포트들은 요약하여 조만간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2020/11/24 - [기업분석 자료/2020_국내기업] - [식품업계 투자분석 #1] 식품주 1위 CJ제일제당의 투자 매력도(1)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분석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투자권유 등의 내용이 아니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