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 정부에서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관련해서 몇 가지 내용을 발표했다. 320만 명에 달하는 지원대상과 총 4조 3,000억 원 규모의 지원 패키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구체적인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
방역조치 강화로 매출이 감소된 집합금지 또는 영업제한 업종의 소기업과 소상공인 320만 명이 대상이다. 기존 손실보상 대상에 새롭게 추가된 미용업, 키즈카페 등이 추가된 90만 명을 포함해 여행업과 공연업 등 기존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230만 명을 더한 숫자이다.
영업시간 제한을 직접적으로 받지는 않았더라도 매출 감소를 겪었다면 방역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매출이 감소되었다는 부분만 확인되면 업체별 매출 규모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지원이 이루어진다. 다만 이와 같은 업종에 대한 지원은 1월부터 이루어질 예정이다.
지원 금액
현금 지급 방식으로 지원될 계획이며 금액은 1인 100만원씩 지원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100만 원씩 320만 명에게 지원되어 총 3조 2,000억 원이라는 예산이 투입된다.
신청 방법
기존 소상공인 손실보상 사이트와 동일한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울러 지급까지 해당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처리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신청 방법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 준비가 마무리될 때 대상자에 한해 문자메시지로 신청방법 상세하게 안내될 예정이니 알고 계시면 된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다.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및 기업들을 위해 어렵게 마련된 5차 재난지원금인 만큼 대상인 분들은 꼭 신청하시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