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스타그램 릴스 Reels 사용법 틱톡과 차이점

by 41분전 2021. 2. 4.
반응형

이번에는 인스타그램 릴스 관련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인스타그램 릴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인스타그램에서 틱톡으로 대표되는 숏폼 플랫폼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한 서비스이다. 아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틱톡과 비슷하다. 별도 설치없이 인스타그램 앱내에 추가된 기능을 통해 기존 회원들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본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 릴스에 대한 사용법, 틱톡과 차이점, 국내외 반응 및 이용도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아직까지 대중화되지 않은 플랫폼의 선구자가 되고 싶다면, 끝까지 읽어주길 바란다.

 

인스타그램 릴스

사용법

릴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기존에 인스타그램을 많이 이용해 본 사람이면 쉽게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밀어주는 탓인지 새 게시물, 프로필, 가운데 릴스 버튼까지 어딜가나 릴스가 보인다. 스마트폰을 못만지는 기계치도 못 찾을리가 없도록 여기저기 배치 해두었으므로 아직까지 못찾았다면 당장 앱 업데이트부터 해보기 바란다.  

​​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1. 동영상을 바로 촬영하는 방법.

2. 저장된 동영상을 불러들이는 방법

3. 저장된 동영상과 바로 촬영한 동영상을 같이 사용하는 방법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왼쪽에 여러가지 설정 버튼이 있다.

음표 버튼을 클릭하면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다. 릴스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함께 재생될 음악을 추가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게 해두었다. 1X라고 되어 있는 버튼은 화면 속도를 선택하는 버튼이다. 1배속부터 5배속까지 설정할 수 있다. 얼굴 모양은 효과 버튼으로 스토리에서 사용하던 것처럼 효과 갤러리에서 원하는 효과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틱톡을 이용해본 분들은 잘 알겠지만, 마지막 버튼이 제일 중요하다. 바로 타이머 버튼이다.

 

 

릴스는 틱톡과 같은 숏폼 서비스로 15초에서 30초까지만 영상을 지원한다. (왜인지 내 휴대폰에서는 15초만 가능하다.) 원하는 시간별로 쪼개서 영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카운트다운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준비시간이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영상을 찍다보면 저기 아래 정렬버튼이 활성화 된다. 그러면 가운데 촬영버튼 좌우로 화살표가 나타나는데 해당 기능을 통해 여러번 나눠 찍은 영상을 세부적으로 편집하거나 이모티콘, 손글씨 등을 영상에 추가할 수도 있다.

 

영상 편집이 완료되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하기. 끝이다.

 

틱톡과 차이점

기존에 틱톡을 이용해본 적 있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틱톡과 다른 인스타그램 릴스만의 차별성이 있는지 가장 궁금할텐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대동소이한 듯 하다. 다만 몇가지 차이점이리고 하면.

 

 

영상시간이 틱톡이 60초로 더 길다는 점? 그리고 인스타그램 릴스는 인스타그램에 내장되어 있어 기존 인스타그램 활동과 연계하여 사용하기 좋다는 점 정도가 있다.

 

국내외 반응 및 이용도

인스타그램 측에서 반응 및 이용도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미 2019년 11월 브라질, 2020년 6~8월 독일, 프랑스, 미국 등 50개국 진줄을 한 상황인데도 단지 "릴스는 아직 초기 단계", "릴스를 확실히 지원할 것이며 기대도 크다"라고만 언급한 점을 보았을 때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일단은 기존 숏폼 플랫폼 중에 틱톡이라는 플랫폼이 워낙 붐을 일으킨데다가 뭔가 틱톡, 중국 ↔ 릴스, 미국 이런 구도가 되다보니 카피캣이라는 원색적인 비난 반응도 없지는 않은 것 같다. 

 

이상으로 인스타그램 릴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세히 보면 생각보다 틱톡과 유사한 점이 많은 서비스인 것 같다. 하지만 이런 SNS는 네트워크 효과가 핵심아니겠는가. 틱톡 대 릴스 대결구도 상으로 보면 현 시점에서 가장 대중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의 내장서비스라는 것 하나만으로 릴스의 성장성이 더 높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1/18 - [생활정보] - 2021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 신청방법 한번에 확인하자

 

2021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 신청방법 한번에 확인하자

오늘은 2021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 외에 신청방법, 신청절차 등에 대한 내용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odenglip.tistory.com

 

-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구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