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총정리

by 41분전 2021. 3. 1.
반응형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1월 1일부터 공무원 복지포인트 지급이 완료되어 사용처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듯하여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크게 건강, 자기 계발, 여가, 가정 네 가지 항목에 대해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사용이 가능한지 살펴보자.

 

공무원복지포인트
공무원복지포인트

 

건강관리

건강관리 항목 내에도 다음 세 가지 사용처에 대해 복지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다.

 

  • 첫 번째, 의료 서비스 이용 비용이다.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에는 병원 외래진료 및 상담 등 의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항목들이 포함된다. 물론 약 처방에 대한 부분들도 포함된다. 병원에서 들어가는 비용들, 그리고 이에 들어가는 부대비용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 두 번째, 건강 보조용품 구입 비용이다.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입비뿐만 아니라 라식·라섹 시술비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물론 시력 보조용품뿐만 아니라 보청기나 장애인 보장구 같은 기타 건강 보조용품 구입에도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 건강보조 식품 및 운동용품, 마사지 비용 등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기억해두도록 하자.
  • 마지막 세 번째, 체육시설 이용 비용이다. 아래 여가활동 항목에도 체육 관련 지원내용이 포함되는데 성격이 약간 다르다. 건강관리 항목으로 지원되는 꾸준히 지속하는 운동들, 예를 들면 헬스나 수영, 필라테스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반면에 여가활동 항목의 지원내용은 일회성 느낌의 액티비티를 뜻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자기계발

자기계발 항목은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중에서도 내용이 다소 포괄적이다. 아무래도 대부분 이 항목에서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마찬가지로 세 가지 항목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 첫 번째, 학습비이다. 외국어, IT, 예술(미술, 음악) 등 각 분야의 학원 수강료나 강습비에 사용할 수 있다. 단순히 학원 수강료뿐만 아니라 필요한 도구들 도서, 음반, 악기 등을 구입할 수도 있다. 더 좋은 것은 PC, 노트북, 카메라, 휴대폰 등 전지 기기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인데 단가가 높아 부담스러운 물건을 구입할 때 유용하다.
  • 두 번째, 시험비이다. 취업준비를 해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어학 시험부터 자격증 시험까지 뭐하나 취득하려면 학습비 외에 시험 보는 비용만 해도 꽤 많이 들어간다. 특히 어학시험의 경우 스피킹 같은 경우 회당 7만 원 이상 지출해야 하다 보니 한 번에 만족스러운 점수가 나오지 않으면 꽤 부담스러운 편인데 공무원은 이렇게 비용을 아낄 수 있다.
  • 끝으로 세 번째, 품위유지비이다. 의류, 신발, 가방, 시계 등 패션용품들도 구입이 가능하므로 공무원 복지포인트 가맹점을 잘 확인하여 이용하도록 하자. 단, 미용료도 지원이 되나 피부관리나 네일아트의 경우에는 예외이다. 이처럼 본인에게 투자하는 방법 외에 기부를 하는 방법도 지원이 되니 알아두자.

 

 

여가활동

여가활동은 여행, 레저, 문화활동 세 가지 항목으로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가 구분된다.

 

  • 첫 번째, 여행경비이다.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여행 시 발생하는 비용에 적용이 가능하다. 그밖에 숙박업소 이용료와 렌트 비용에도 사용 가능하다. 사실 여행경비에서 제일 많이 차지하는 부분이 교통비(비행기표, 렌터카)와 숙박비용인데 비행기표도 지원이 되는지 모르겠으나 이를 제외하더라도 상당한 비중으로 적용이 되니 유용하다. 단, 기념품이나 여행물품은 제외된다.
  • 두 번째, 레저스포츠 비용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일회성적인 액티비티 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면 패러글라이딩이나 번지점프, 짚라인 같은 것 말이다. 이런 것들도 여행 가서 이용하려고 하면 은근히 비용이 나가는 편이라 잘 안 하게 되는데 이럴 때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 세 번째, 문화활동 비용이다. 영화, 연극, 전시회 등 비용이 발생하는 문화생활 전반에 적용 가능하다. 뜻깊은 날이나 연말에 마음껏 분위기를 내면서도 비용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다.

 

가정친화

가정친화 항목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첫째, 자녀 교육 관련 비용이다. 자녀 교육비(학원비, 교재비)와 교복 구입비 등이 지원된다. 그밖에 자녀들과 함께하는 주말농장 이용료나 테마파크 입장료 및 자유이용권 비용도 처리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 둘째, 가족 모임 비용이다. 의복비, 외식비, 화환 및 혼수비용, 가족사진 비용 등이 포함된다. 가족이라는 내용만 묶으면 뭐든 가능하다는 의미인 듯하다.

 

이렇게 크게 네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서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이사비, 가전·가구 구입비, 법률·세무 상담비 등 셀 수 없이 많은 사용처가 있다. 공무원 연금공단의 '공무원 복지포탈사이트'에 들어가면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이 포스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공무원 복지포인트는 그냥 현금처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다니다 보면 공무원 복지포인트 가맹점이라는 표시를 해둔 매장들이 있으니 근처의 매장들은 미리 체크해두는 것도 방법이다. 그럼 이만 마치고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2/27 - [생활정보] -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이번 3월 1일부터 15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 접수가 시작된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2020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이라고 나올 텐데, 단순히 작년 하반기분을

odenglip.tistory.com

2021/02/12 - [생활정보] -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2021 근로장려금 신청 시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자. 홈택스에서 이번 3월부터 2020년 하반기 근로소득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을 접수한다. 가구원 구성, 소득, 재산 현황에 따라 신청 자격요건

odenglip.tistory.com

 

-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