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ESG란 무엇인가?] ESG 경영 개념 및 사례

by 41분전 2022. 10. 2.
반응형

올해 들어 산업 관련 기사나 리포트를 읽다 보면 유독 눈에 자주 띄는 단어가 'ESG경영'이다. ESG 경영이란 무엇일까? 처음부터 뭔가의 약자인 듯싶은 단어 형태와 내용의 어조로 보아 환경과 연관이 있는 무언가라는 점은 얼핏 짐작이 갔다.

 

그러다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미국 대선 당시. 바이든이 대선 공약으로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확대를 들고 나오면서다. 유럽의 저탄소화 선언으로 친환경 사업이 주목받고 있던 차에 미국까지 바이든 당선이 유력시되며 각종 친환경, 저탄소 사업 등이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럼 지금부터는 ESG경영이 무엇인지 그 개념과 중요성, 국내외 기업들의 적용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ESG경영이란?

ESG는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방식을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는 개념이다. 과거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기업이 환경문제, 사회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을 담고 있다. 한창 많이 언급되었던 사회적 책임(CSR)에서 한 단계 발전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국가별 ESG 사례 분석(해외 ESG 사례)

최근 ESG나 지속가능경영 등이 강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내용들을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국가별로 어떤 ESG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지 정리된 자료가 없어 해당 내용을

odenglip.tistory.com

 

ESG 경영의 중요성

ESG 경영이 중요한 이유는 SNS, Youtube 등의 확산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사회·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경영환경이 ESG 경영철학을 받아 들이는 기업에게 유리하도록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유사한 개념이 존재했지만 지금과 같이 주류가 되지 못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만 고려하여 소비하지 않는다.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도 소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이러한 이미지가 빠르게 확산되어 기업의 영업실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부 대기업들에 대한 불매운동 사례들만 보아도 그렇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기업 입장) 단기에 비용이 투입되더라도 이미지 개선을 통한 중장기적인 영업실적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ESG 경영이 중요하다.
  • (소비자 입장) 환경문제나 사회문제를 개선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ESG 경영이 중요하다.

 

 

 

 

 

ESG 투자 방법 총정리

ESG 투자 방법 총정리 ESG 투자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ESG 경영 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 둘째, ESG 관련 섹터에 대한 펀드나 ETF를 통한 간접투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ESG 관련주 투자를

odenglip.tistory.com

 

국내·외 기업 ESG경영 적용 사례

  • 애플: 2030년까지 자사제품과 전 세계 공급망 탄소중립 선언, 모든 애플 기기를 실질적 탄소배출 없이 생산하고 탄소 제거 솔루션 개발 계획
  • 마이크로소프트: 2030년까지 탄소배출 마이너스 달성
  • 테슬라: 지구에너지문제 해결을 위해 ESG 경영 지속
  • 블랙록: 향후 투자 및 인수하는 모든 기업 심사에 탄소 사용량을 15% 저감 하는 조건 추가, ESG를 모든 액티브 상품에 고려
  • 삼성전자: 2021년부터 핵심 사업 부문인 반도체 사업장의 평가 기준에 ESG 적용
  • SK: 글로벌 캠페인 RE100가입하며 전사 차원의 ESG 경영 강조. 계열사 16 곳에 ESG 전담조직을 신설
  • 포스코: 2050년까지 탄소중립 선언

※ 탄소중립 : 배출한 양만큼의 탄소를 다시 흡수하여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 RE100 : Renewable Energy(재생에너지) 100%의 약자. 2050년까지 사용전력의 100퍼센트를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조달하겠다는 캠페인

 

 

ESG 관련주 섹터 개별기업 펀드 ETF 총정리

오늘은 ESG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ESG 관련 내용을 설명한바 있므로 본 포스팅에서는 ESG 관련주 투자를 위한 주요섹터, 주요기업, 펀드 및 ETF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odenglip.tistory.com

 

ESG 기업 투자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ESG와 관련된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당장 인기를 증명하듯 HTS나 MTS에만 검색해보더라도 수많은 상품들을 확인 할 수 있다. 대체로 상품명에 그린이나 뉴딜, 친환경, ESG가 붙어 있는 것들이다. 개인적으로는 펀드 가입보다는 간편한 ETF 거래를 선호하는 지라 알아본 결과로는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가 거래량도 많고 괜찮은 듯 보였다.

직접 투자를 선호하는 분들은 ESG 실천기업들의 사례를 찾아 투자를 하면된다. 직접 찾아본 후기로는 생각보다 찾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ESG 관련 사항은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하는 유인이 강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정보들이 공개되어 있다. 위에서 설명한 국내·외 기업 ESG 경영 적용사례의 기업들을 참고하여 직접 사업모델이나 지배구조, 친환경 경영 노력 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개선사항을 꼼꼼히 살펴본 후 투자를 결정하기 바란다.

 

끝으로

골드만삭스의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의 주요 투자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투자기업이 바로 이 ESG 경영을 하는 기업이라고 한다. 최근 하나금융투자에서 발행한 리포트를 살펴보니 실제로 ESG 등급이 높은 글로벌 기업의 수익률이 높다는 자료도 있었다.(하나금융투자 이재선, '2021년 ESG 트렌드는 계속된다' 참조) 단순히 사회적 선순환에 기여한다는 공익적 측면만이 아니라 투자수익률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