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장전시간외거래, 장후시간외거래, 시간외단일가매매에 대해 알아보자

by 41분전 2021. 1. 7.
반응형

 

주식투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장전시간외거래와 장후시간외거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주변의 경우를 보면 그런 것이 있다는 것만 알고 있고 시간외거래가 가능한 시간대는 언제인지, 가능한 대상은 무엇인지 실상 정확한 내용은 모르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자신들이 이용하지 않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관계없는 분야라고 생각하여 무시하기 때문이다. 정말 그런 것일까? 당신의 투자와 관계없는 내용들일까? 아니다. 직접 시간외거래를 이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자.

 

장전시간외거래란?

장전시간외거래 시간은 오전 8시30분~40분(10분간)이다. 실시간 체결 방식으로 진행되며, 가격은 전날 종가로 고정된다. 매도주문 시 이미 올라온 매수주문이 있으면 거래가 체결되지만, 매수주문이 없는 상태에서 매도만 올라와있다면 선 등록된 주문들이 모두 체결된 후에 내 주문이 체결된다. 즉 선착순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장후시간외거래란?

장후시간외거래 시간은 오후 3시40분~4시(20분간)이다. 장전시간외거래에 비해 시간이 조금 넉넉(?)하다. 무려 10분이나 길다. 이 역시도 장전시간외거래와 동일하게 실시간 체결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착순에 따라 거래 체결이 이루어진다. 다만, 가격이 전일 종가가 아니라 당일 종가로 고정되어 거래된다는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으니 명심하도록 하자.

 

 

시간외단일가거래

시간외단일가거래 시간은 오후 4시~6시(2시간)이다. 주문가격은 당일 종가 대비 +10퍼센트~-10퍼센트 내에서 설정할 수 있으나, 당일의 정규시장의 상하한가를 벗어나지는 못한다. 체결방식이 특이한데 10분 단위로 거래가 체결된다.(2시간동안 총 12번)

 

 

시간외거래(전,후,시간외단일가)를 활용한 투자방법

먼저, 전날 어떤 기업에 대한 뉴스가 장마감 즈음 혹은 장마감 이후에 발생하여 장시작 후 급등이 예상되는 주식이라면 장전시간외거래를 이용하면 된다. 전일종가 기준 고정가격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다. 하지만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면? 말그대로 선착순이기 때문에 1주도 사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잘 파고들면 우리는 또다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정보가 빠른 다른 사람들의 인사이트를 빌려 장시작전부터 어떤 주식들이 치고나갈지 예상할 수가 있는 것이다. (선착순으로 얼마나 주문이 밀려있는지 MTS에 표시가 된다!) 그러면 재빠르게 뉴스를 검색하여 개별기업의 호재인지, 산업의 호재인지를 파악한 후 대안에 대한 투자를 한다던지 미리 액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장후시간외거래도 마찬가지다. 쌓여있는 주문량을 보며 다음날의 수급을 어느정도 예상해볼 수가 있다.

 

 

이상으로 주식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외거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런 투자 상식들은 얼핏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우리의 투자결정에 큰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공부하자!

 

 

▶ 그 밖에 투자에 참고하면 좋은 글

2020/12/25 - [주식 이야기/분석글] - [ESG란 무엇인가?] ESG 경영 개념, 기업 적용 사례, 투자 방법

2020/12/16 - [주식 이야기/분석글] - [ETF - QQQM, SPLG] 소액 패시브 투자자를 위한 미국 ETF 소개

2020/12/24 - [주식 이야기/분석글] - [원유ETF 투자 후기] 경험으로 체득한 원유ETF 투자시 주의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