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미니스탁 단점 장점 사용전 유의사항 참고

by 41분전 2021. 1. 17.
반응형

미니스탁이라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출시한 해외주식 소량매매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에서는 미니스탁의 단점, 장점, 사용전 유의사항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볼 예정이다. 많은 광고를 통해 장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려진 만큼 미니스탁 단점에 집중하여 포스팅 하려고 하니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려는 투자자들은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고 신중하게 판단하길 바란다.

 

 

미니스탁 단점

 

① 내부 정보 부족

말 그대로 앱내에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 차트와 개략적인 정보(주가, PER 등) 외에 재무제표나 세부적인 차트정보 같은 것들을 MTS 내에서 확인이 어려워 번거로운 측면이 있다. 아마도 한국투자증권 MTS 앱이 따로 있고, 이를 보완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앱이라 그런 듯 하다.

 

② 실시간 거래 불가능

1주를 여러 사람이 쪼개서 사는 시스템이다 보니 각 지분이 모여 1주가 될 때까지 거래체결이 지연된다. 따라서 즉각적인 시장 대응이 필요한 주식을 매매하고자 할 때에는 투자자에게 다소 불편함이 수반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③ 시장가로만 거래 가능

주식구매시 지정가를 따로 설정할 수 없고, 총액으로만 거래주문을 넣을 수 있다. 일반 MTS에서 제공하는 지정가 매수방식 자체가 없다. 총액 기준으로 얼마 사고 싶은지만 설정하여 거래가 되는 것을 보니 일괄적으로 시장가로 주문이 들어가는 듯하다.

 

 

④ 거래 가능 종목이 제한됨

일단 해외주식만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해외 주식 중에서도 테슬라나 애플 등 국내투자자들 사이에서 거래가 많이 일어나는 종목들만 거래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여러 주문을 모아 1주를 만들어야 하니, 거래량이 많은 종목으로만 거래해야하는 것은 당연할 지도 모르겠다.

 

⑤ 최소 단위 기준

미니스탁이라고 해도 1주를 무한정 쪼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소 거래 단위가 있는데 1,000원이다. 충분히 작은 단위인데다가 거래되는 종목들의 주당 가격이 높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불만이 없을 듯 하나,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보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조금 더 단위가 낮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을 수 있다.

 

미니스탁 장점

 

① 소액으로도 주당 가격이 높은 주식 구입가능

가장 핵심이다. 주가가 치솟으면서 주당 가격이 높아 적립식으로 매수가 힘들어진 종목들을 소액으로도 모아갈 수 있다. 예를들어 월급 중 40만원씩 주식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려는 A가 있다고 하자. 하지만 투자가 하고 싶은 기업의 주가가 100만원이 넘는다면 3달에 한번씩이나 투자가 가능할 것이다. 이럴 경우 의도치 않게 현금보유 기간이 늘어나 수익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럴 때 미니스탁을 사용하면 좋다.   

 

 

② 포트폴리오 비중 조절이 쉬움

수익률이 다소 낮더라도 안정적인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가 늘면서 분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투자금을 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가 단위가 높다보면 소액투자자의 경우 포트폴리오 비중을 원하는대로 맞추기가 쉽지않다. 이럴 경우 미니스탁을 통해 세부적인 비중조절을 함으로써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③ 보기좋은 MTS UI

MTS가 보기에 깔끔하고 직관적이다. 오르는 종목 내리는 종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시장 분위기 파악에 용이하며, 여러 테마로 묶인 종목을 추천하여 투자 아이디어를 얻기에도 좋다.

 

 

미니스탁 사용전 유의사항(개인적인 생각)

 

사실 위에 언급한 단점들 때문에 미니스탁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한국투자증권 MTS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해당 앱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실제로 한국투자증권랑 연계해서 자투리 금액을 미니스탁으로 옮겨 사용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 이용 투자자들은 이 부분을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이벤트를 잘 활용하여 시작전에 미리 어드밴티지를 챙기고 시작하자. 요즘 여러 증권사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시 현금지급, 주식지급 등 여러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많이들 하고 있다. 미니스탁도 1만원 이하 주문시 수수료 0.25%를 면제해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해외주식을 주는 이벤트도 있었던 듯 한데 마감이 된 것 같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이상으로 미니스탁 단점과 장점, 사용전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점 위주로 설명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입장에서 보면 장점 또한 확실한 서비스이다. 따라서 직접 사용해보고 자신과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본 포스팅 관련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1/12 - [주식 이야기] - 포모증후군(FOMO증후군), 스스로 돌아보고 합리적인 선택하자

2021/01/12 - [주식 이야기] - 공매도 뜻, 장단점 등 개인투자자가 알아야 할 3가지

2021/01/09 - [주식 이야기/분석글] - 대용금 사용으로 주식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 하자

2021/01/07 - [주식 이야기/분석글] - 장전시간외거래, 장후시간외거래, 시간외단일가매매에 대해 알아보자

2020/12/25 - [주식 이야기/분석글] - [ESG란 무엇인가?] ESG 경영 개념, 기업 적용 사례, 투자 방법

2020/12/24 - [주식 이야기/분석글] - [원유ETF 투자 후기] 경험으로 체득한 원유ETF 투자시 주의사항

2020/12/16 - [주식 이야기/분석글] - [ETF - QQQM, SPLG] 소액 패시브 투자자를 위한 미국 ETF 소개

 

-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구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